본문 바로가기

여행

제주도 가볼만한곳 추천 제주 성산일출봉 입장료 소요시간

반응형

제주도 가볼만한곳 추천 제주 성산일출봉 입장료 소요시간

 

제주도에 있는 수백 개의 관광지 중에서 여행객이 많이 찾는 곳이자 성인 기준 입장료 2,000원임에도 지난해 가장 많은 수익을 올린 곳이 성산일출봉이다.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이기도 한 성산일출봉은 사계절에 상관없이 언제나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는 곳으로 새해에는 제주도 대표적인 축제인 성산일출축제가 열린다.

 

오는 7월 1일 만장굴, 비자림과 함께 입장료가 인상되는 성산일출봉을 오랜만에 찾았던 지난주에는 가족 단위 여행객, 수학여행을 온 학생들, 중국인 관광객으로 많은 사람들이 보였는데 봄과는 달리 미세먼지가 없는 깨끗한 풍경을 감상할 수 있어 무더위가 오기 전인 5~6월에 가기 좋다.

 

입구에서부터 정상까지 올라가는 소요시간은 대략 25분 정도로 천천히 걷는다면 어린이들도 쉽게 오를 수 있을 정도이며 정상에서 바라본 성산포 마을의 모습이 너무나도 예쁘기에 다가오는 제주도 가볼만한곳 추천 장소로 추천해주고 싶었다.

 

성산일출봉 하산길을 따라 내려오면 우도가 보이는 곳 앞에서 전복, 해삼, 문어, 소라, 전복죽을 먹을 수 있는 해녀의 집이 있는데 그 앞에서는 매일 오후 1시 30분, 오후 3시에 해녀물질공연이 진행되며 성산보트해상관광을 통해 보트체험도 할 수 있다.

 

또한 성산일출봉 근처에는 제주도 여행을 하면서 함께 가볼 만한 곳으로 제주 광치기해변(승마 체험), 제주 섭지코지, 제주 아쿠아플라넷, 제주 빛의벙커, 용눈이오름, 비자림도 있으니 5~6월 제주도 동쪽 여행코스를 계획하고 있다면 아래 내용을 참고해보자.

제주도 가볼만한곳 추천 제주 성산일출봉은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들어봤을 명소로 제주도를 대표하는 관광지다. 매일 수천 명이 방문하는 곳이기에 주차장도 넓으며 근처에 카페, 식당, 기념품샵도 많다.

 

이날 성산일출봉에 갔을 때에는 이곳 앞에 맥도날드가 있었는데 폐업했고 (2019년 5월 기준) 근처에 스타벅스, 던킨도넛츠, 빽다방, 파리바게트는 운영 중이었다.

제주 성산일출봉은 지난 2000년에 국가지정문화재 천연기념물 제420호로 지정됐으며, 지난 2007년 7월 2일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에 등재되고 2010년에는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으로 인증됐다고 한다.

 

그만큼 성산일출봉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곳이기에 아직 가보지 않은 분들 중 제주도 가볼만한곳 추천을 하게 된다면 반드시 꼭 들려봐야 할 곳이다.

성산일출봉 매표소에 가기 전에는 '성산일출봉'이라는 글자가 담긴 비석을 만날 수 있다. 이곳은 항상 인증샷을 찍기 위해 사람들이 줄을 서서 기다릴 정도인데 뒤로 보이는 일출봉의 모습을 배경으로 담아 사진을 찍으면 된다.

제주도 가볼만한곳 추천 성산일출봉 입구 앞에는 기념품샵이 있으며 이곳에서는 여름철 자외선을 차단시켜주는 모자나 선글라스를 판매하고 있다. 또한 길쭉이호떡과 같은 먹거리가 있어 하산길에 배가 출출하다면 들리기 좋다.

 

참고로 성산일출봉 입구 옆에는 편의점이 있다. 성산일출봉을 올라가는 소요시간 동안 목이 마르다면 매표소에 가기 전에 편의점에 들려 물을 사두자. 일출봉으로 오르는 길 중간에 간이매점이 있으나 삼다수도 아닌 생수 한 병을 1,500원에 그것도 현금만 받고 있으니 미리 사가는 게 좋겠다.

제주도 뚜벅이 여행을 하는 분들을 위한 물품보관실이 있기에 캐리어나 가방을 들고왔다면 위 사진에 보이는 곳에 보관하면 된다. 바로 옆에는 수유실도 있는 등 편의시설을 갖췄다.

본격적인 제주도 가볼만한곳 추천 제주 성산일출봉 정상에 오르기 전 워밍업을 하라는듯 계단을 따라 올라가면 매표소가 보인다. 성산일출봉 입장료는 2019년 5~6월 기준 성인 2,000원, 청소년 1,000원, 어린이 1,000원이며 6세 이하, 제주도민, 국가유공자, 장애우는 증빙서류나 신분증 지참 시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참고로 성산일출봉은 오는 7월 1일부터 입장료가 기존 2,000원에서 3,000원 인상된 5,000원이 된다고 하기에 아직까지 가보지 않았더라면 입장료가 인상되기 전인 5~6월에 가보자. (입장료 인상 후 제주도민도 요금을 받는지는 확인하지 못했다)

 

성산일출봉을 오르고 정상 구경 후 하산까지 걸리는 총 소요시간은 약 50분 정도이며 개개인의 걸음 속도에 따라 다르다. 전망대로 올라가고 내려오는 길에는 전망경이 있는데 500원짜리 동전이 있어야 볼 수 있다.

제주도 가볼만한곳 추천 제주 성산일출봉 정상으로 올라가는 길에 만나는 첫 번째 고행길(?)이다. 이제껏 제주도에 살면서 성산일출봉을 세 번 정도 올랐는데 개인적으로 이곳이 제일 경사가 가파르고 걷기가 힘들다고 생각한다.

 

중간에 있는 간이매점을 시작으로 계단을 따라 올라가는 길에는 경치를 감상할 수 있는 곳도 있고 커다란 바위도 있는 등 볼거리가 많아 휴식 타임이 있지만 이곳은 단순히 걷기만 해야 하기 때문이다.

계단이 보이는 곳을 따라 성산일출봉을 오르면 중간에 원목데크로 제작된 휴식 장소가 있다. 이곳에서 성산포 마을의 볼 수 있지만 위로 올라가면 더 멋진 경치를 감상할 수 있으니 그냥 지나쳐도 무방하다.

위 사진이 보이는 곳이 성산일출봉에 있는 간이매점으로 생수, 음료수를 구매할 수 있다. 다만 제주도 가볼만한곳 추천 성산일출봉 주차장 앞에 있는 프렌차이즈 편의점보다 비싼 가격에다가 카드결제가 되지 않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있는 곳이라기엔 아쉬움이 남았다.

제주 성산일출봉 계단을 따라 올라가면 중간에 등경돌 바위를 만날 수 있다. 제주어로 '등잔'을 뜻하는 등경돌은 오랜 옛날 제주도를 창조한 설문대할망이 이 바위 위에 등잔을 올려두고 흙을 나르다가 등잔높이가 낮아 작은 바위를 하나 더 얹어 현재의 모양이 되었다는 전설이 내려오고 있다.

 

또한 고려말기 원나라로부터 나라를 지키기 위해 목숨을 바친 김통정 장군이 등경돌 바위 위로 뛰어오르며 심신을 단련했다고 하는데 지금도 바위 중간에는 큰 발자국 모양으로 패여 있으며, 과거 제주도민들은 바위 앞에서 제사를 지내며 마을의 번영과 가족의 안녕을 빌었다고 한다.

제주도 가볼만한곳 추천 제주 성산일출봉 정상으로 올라가는 소요시간에 보이는 바위들은 수직으로 뾰족하게 서있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다. 이는 제주도 화산활동 당시 화산체 주변에 굳어지지 않은 화산재가 가파른 사면을 형성하면서 쌓아진 것으로 화산재층 위로 비가 내리면서 침식시키며 점차 아래로 깊어진 지형으로 형성됐다.

 

제주도에 있는 수많은 명소 중에서도 오직 성산일출봉에 올라야만 만나볼 수 있는 모양의 바위이기에 이곳에 가게 된다면 정상으로 바로 올라가기보단 휴식도 취할 겸 바위 모양을 세세하게 감삼해보는 것도 좋겠다.

제주도 가볼만한곳 추천 제주 성산일출봉 정상에 도착하기 전에는 성산포 마을과 바다 풍경을 감상할 수 있는 전망대가 있다. 정상으로 올라가기 전 마지막 관람 포인트로 제주도 특유의 경치를 볼 수 있기에 기념사진을 찍기에도 좋다.

 

정상으로 올라가는 길 옆에는 성산일출봉 지역의 해안지형 변화에 관한 안내판이 있다. 성산 해안지역은 약 5,000년 전 화산분출이 일어나면서 만들어졌는데 분출 직후 성산일출봉은 하나의 섬이었다가 수천 년 동안 파도에 깎여 크기가 작아졌고 깎여나간 물질이 제주 동쪽 연안에 쌓이면서 현재와 같은 해안지형으로 만들어졌다고 한다.

마지막 계단을 따라 올라가면 제주도 가볼만한곳 추천 제주 성산일출봉 정상이 나오며 커다란 사발 모양의 분화구 앞에서 편하게 앉아 경치를 감상할 수 있도록 계단 형식의 데크가 설치되어 있다. 이곳까지 소요시간은 대략 25분 정도다.

정상 입구에서 오른쪽 방향으로 걸어가면 해발 180m 성산일출봉 정상이라고 적힌 푯말이 있으며 그 옆에 전망경이 있다. 이곳은 일출봉 정상에 오른 분들이 가장 많이 기념사진을 찍는 곳으로 인기가 많다.

제주도 가볼만한곳 추천 성산일출봉 정상에서는 제주 성산포 바다의 모습을 한눈에 감상할 수 있었는데 지난 겨울에 왔을 때와는 달리 미세먼지가 없어 보는 이들의 눈을 즐겁게 해줬다.

성산일출봉 분화구가 사발 모양인 이유 또한 정상에 오르면 알 수 있는데 이에 따르면 5,000년 전 상승하던 마그마가 용암층에 포함된 지하수와 반응하여 강력한 수성분출이 일어나면서, 지하수가 용암을 통해 화도로 공급되어 분출이 끝날 때까지 지속되었다고 한다.

 

이후 제주도 가볼만한곳 추천 성산일출봉 분화구는 분석(화산송이)이나 용암으로 채워지지 않고 현재의 사발 모양으로 남게 되었다고 한다.

성산일출봉 정상을 둘러본 후 하산길을 통해 내려가는 동안에는 등산객들이 심심하지 않게 아름다운 자연 풍광을 감상할 수 있다. 성산일출봉에서는 성산보트해상관광을 통해 보트 체험을 할 수 있는데 그 모습을 하산길에 만나볼 수 있었다.

제주도 가볼만한곳 추천 제주 성산일출봉 하산길은 정상까지 올라가는 소요시간보다 걷기가 무척 편하다. 나무와 나무 사이에서 불어오는 선선한 바람을 만끽할 수 있고, 자연의 소리가 들려 걷는 내내 기분을 상쾌하게 만들어줬다.

 

무엇보다 내가 현재 살고 있는 제주시에서는 볼 수 없는 풍광을 볼 수 있고 오랜만에 운동 아닌 운동을 해서 그런지 몸과 마음이 한결 가벼워지는 기분마저 들기도 했다.

제주도 가볼만한곳 추천 제주 성산일출봉 하산길 푯말이 보이는 곳까지 오면 소요시간은 약 50여 분 정도 걸린다. 참고로 이곳까지 왔다면 다시 입구로 가기 전 우도가 보이는 곳을 따라 안쪽으로 들어가야 성산일출봉의 모든 것을 다 관람했다고 볼 수 있으며 하산길 소요시간은 약 10분 정도 걸렸다.

제주도 날씨가 좋은 날 우도의 모습을 선명하게 볼 수 있으며 곳곳에 성산일출봉에 함께 간 분들과 사진을 찍을 수 있는 포토 포인트가 있고 아까 전에 올랐던 일출봉의 모습을 감상할 수 있다.

제주도 가볼만한곳 추천 성산일출봉에는 여러 제주해녀가 잡은 싱싱한 해산물을 먹을 수 있는 성산어촌계 해녀의집이 있으며 그곳에서는 매일 하루 두 번 해녀물질공연을 볼 수 있다.

 

또한 성산보트해상관광을 통해 1인 기준 A코스 10,000원, B코스 20,000원으로 보트 체험을 하며 제주도 바다 경치를 감상할 수 있으니 성산일출봉에 가기 전에 참고해보자.

다가오는 제주도 가볼만한곳 추천 중 동쪽 코스로 가기 좋은 곳으로 소요시간도 얼마 걸리지 않기에 가볍게 올라가기 좋은 제주 성산일출봉을 소개해봤다.

 

오는 7월부터 입장료가 대폭 상승하기에 무더운 여름이 오기 전인 5~6월 제주도 여행을 간다면 근처에 여러 관광지, 맛집, 카페가 있는 성산일출봉으로 가보는 건 어떨까?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