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간헐적단식 방법 18:6 효과+10kg 감량 후기

반응형

간헐적단식 방법 18:6 효과+10kg 감량 후기

 

2023년이 시작되면서 블로그와 인스타그램에 쓸 소재를 찾는다고 제주도 곳곳을 돌아다니며 먹방 투어를 했다. 그 결과 몸무게는 72~73kg에서 76~77kg까지 불어났고 조금만 앉아 있어도 다리가 저릴 정도였으며 오르막길을 걸으면 금방 숨이 찼다.

6월 초여름이 시작되면서 다이어트를 하고자 마음을 먹었지만 덥다는 이유로 평소에 하지 않았던 운동을 하기가 쉽지 않았고, 심지어 남들처럼 회사 출퇴근이 아닌 자택근무여서 집에만 머무는 날에는 하루에 500보도 걷지 않았다.

그렇게 포기할까 생각하다가 이전에 알고 있었던 간헐적단식이 생각나 유튜브와 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찾아보는 도중 하루 18시간 공복을 하는 18:6 간헐적단식이 효과가 있다고 해서 곧바로 시작했다.

출퇴근을 하지 않기에 원하는 시간대에 끼니를 챙길 수 있어 매일 오후 12시 점심, 오후 5시 30분 저녁을 먹었지만, 일주일에 한 번은 사진을 찍으러 출사를 나가거나 저녁시간에 지인을 만났기에 주 6일 단식을 했다.

(단식하면서 탄수화물을 줄이고 단백질을 늘리고 이런 건 신경조차 쓰지 않았다. 그냥 단순하게 오후 12시, 오후 5시 30분 하루에 딱 두번 밥을 먹고 18시간 동안 물, 아메리카노, 영양제를 제외하고 먹지 않으면 된다)

단식을 시작하고 50일 정도 지나면서 몸무게는 76kg에서 70kg까지 감량됐지만, 목표 몸무게였던 68kg(키가 173cm라 최소 68kg가 BMI 수치가 정상이다)까지는 1~2개월 넘게 내려가지 않아 포기하던 찰나 9월에 올레길 걷기, 10월 한라산 등반을 거쳐 일주일에 한 번씩 부지런히 움직였더니 68kg 아래로 감량됐고 2023년 12월 기준 65.8kg으로 10kg 넘게 감량했다.

간헐적단식 3개월 차까지는 음료수, 아이스크림, 과자 등은 먹지 않고 (가끔 과자가 먹고 싶을 때면 한 봉지를 일주일에 걸쳐 먹기도했다) 아메리카노나 탄산수 위주로 먹었으며 (공복 시간에 먹어도 괜찮다) 시간이 흐를수록 공복 상태에 익숙해지면서 밖에 나가지 않는 날에는 하루 1천 칼로리 아래로만 식사했다.

65.8kg까지 내려간 현 시점에서도 18:6 간헐적단식을 계속해서 진행 중인데 이전보다 피부도 깨끗해지고 몸이 가벼워지는 만큼 컨디션도 좋아졌기에 나처럼 운동 없이 진행할 수 있는 다이어트나 단식 방법을 찾는 분들을 위해 직접 시도한 방법부터 후기와 효과를 말해주고 싶다.

 

 

▼간헐적단식 1.5개월차 후기

https://jjyface.tistory.com/1025

 

간헐적 단식 방법 18:6 후기 (50일차 5.5kg 감량)

간헐적 단식 방법 18:6 후기 (50일차 5.5kg 감량) 겨울 내 블로그와 인스타그램에 올릴 소재 핑계로 이것저것 안 가리고 먹으면서 몸무게가 76kg 이상 불어났고 BMI 수치로는 과체중을 넘어 비만까지

jjyface.tistory.com

 

간헐적단식 방법 18:6을 처음 시도하고 50일차가 됐을 때 당시 블로그를 통해 방법과 후기를 남겼었다. 2023년 8월 기준으로 몸무게는 70.8kg였으며 상단에 있는 링크를 클릭하면 단식 장점, 단점을 상세하게 기록한 것을 볼 수 있다.

단식을 처음 했을 때만 해도 크게 효과가 없고 영양분을 채우지 못해 무기력증과 우울증에 시달렸었다. 주변 지인에게 고충을 이야기하니 단식을 하지 말라고 했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몸이 익숙해졌는지 자동적으로 무기력에서 벗어나게 됐다.

또한 단식을 해야 하는 만큼 최대한 술자리를 피했고 그만큼 사람들과의 만남을 자제했다. 반년 넘게 집돌이 생활을 했지만 외식비를 줄일 수 있었고 취미인 독서와 게임을 하는 시간이 늘어났지만 크게 개의치 않았다.

(오히려 독서하는 시간이 늘어난 만큼 블로그에 서평을 많이 작성했고, 2023년 기준으로 전체 서평 100개를 달성했다)

 

 

몸무게를 감량하면서 가장 힘들었던 때는 2개월에서 3개월차인데 70kg까지는 금방 빠졌지만 그 아래로는 내려가지 않았기 때문이다. (2~3개월 차에는 습관이 됐는지 공복으로 인해 배고픔과 같은 힘든 건 없었다)

목표였던 68kg까지 어떻게 감량할지 고민하다가 가을철이 되고 날씨가 시원해지면서 사진 촬영 겸 제주 올레길 걷기와 등산을 시작했고 인생 최초 하루 20km 걷기를 두 번에 걸쳐 성공하면서 자연스레 68kg까지 내려오게 됐다.

 

 

이후에도 간헐적단식 18:6 방법을 유지하면서 일주일에 한 번은 밖에 나가 5~6천보를 걸으면서 계속해서 빠지게 됐고 그렇게 내 몸무게는 65.8kg가 됐다. 현재는 66.5kg까지 올라가기도 하지만 6월 당시 다이어트를 하기 전 76~77kg와 비교하면 10~11kg를 감량했기에 올해 이루고 싶던 목표를 달성할 수 있었다.

 

 

간헐적단식 18:6을 6개월 동안 하면서 3~4개월 차에 다이어트 영양제로 금단미인 환, 락토미인 프로바이오틱스를 식후에 먹기도 했다.

또한 매일 아침마다 아메리카노 대신 금단미인 아침공복 따뜻한 보이차를 하나씩 먹었는데 체중 감량에 효과가 있었는지는 확실히 모르지만 분명 도움이 됐다고 본다.

보이차인 경우 몸에 쌓인 수독과 체지방 제거에 도움을 주기에 꾸준히 마시는 게 좋다. 또한 나처럼 위가 좋지 않고 변비가 있는 사람이라면 프로바이오틱스와 효소를 사서 먹는 것도 추천한다.

 

 

약 10kg를 감량하는 동안 간헐적단식을 진행하면서 식단을 따로 정하지 않고 집에 있는 반찬이나 배달음식을 주로 먹었다. (배달음식은 하나 시키면 2~3끼로 소분해 먹었다)

하지만 중간중간 배가 더부룩하거나 크게 배고프지 않을 때는 토마토가 들어간 샌드위치나 소고기 다이어트 도시락, 바르다김선생에 있는 키토 크림치즈 호두김밥을 주로 먹었다.

 

 

제주도에 살고 있기에 점심 메뉴로는 고기국밥이나 고기국수를 일주일에 1~2번 먹었다. 점심을 많이 먹어 배가 고프지 않거나 식단 조절을 하고 싶을 때는 저녁 식사로 단백질 보충제를 블루다이아몬드 브리지 아몬드두유나 흰우유에 섞어 먹었다. (무지방을 선호하지 않아서 일반 우유를 섭취했다)

회를 좋아하기에 종종 마트에서 광어회나 방어회를 사다가 먹기도 했으며 술 한 병 정도는 개의치 않고 마시기도 했다. 가끔식 생선회 전문점에 가서 초밥이나 모듬회도 먹었다. (하지만 간헐적단식을 유지해야 하기에 이 모든 걸 오후 6시 전에 끝내야 했다)

 

 

간헐적단식 18:6 방법을 시작하고 5개월이 지나면서부터 점심을 먹고 오후 2~4시쯤 카페에 가서 팥빙수, 설탕이 들어간 커피, 케이크, 빵도 자주 먹었다.

오후 6시 전까지만 먹고 다음날 오후 12시까지는 물, 아메리카노, 영양제 외에 아무 것도 먹지 않았기에 체중 증가는 되지 않았고 현재까지도 늘어나지 않았다.

유튜브나 온라인 커뮤니티를 찾아보면 간헐적단식에 대한 여러 정보를 만나볼 수 있다. 체질에 따라 맞는 사람이 있고 맞지 않는 사람도 있어 의견이 갈리지만, 6개월 동안이라는 시간 10kg 감량을 하면서 느낀 것은 확실히 공복 시간이 길어지면 체중이 줄어들고 몸이 건강해진다는 건 확실하다.

기름이 많거나 밀가루 위주의 식사를 했던 지난 날을 돌이켜보면 피부도 좋지 않고 매일같이 몸이 뻐근했다. 옷 사이즈도 맞지 않아 새옷을 사도 예쁘지가 않았고 그만큼 자신감이 줄어들었는데, 작년에 딱 맞았던 바지가 헐렁해지고 시계를 착용하면 팔목에서 시계줄이 돌아갈 정도로 감량된 만큼 몸이 가볍고 컨디션이 좋다.

무엇보다 하루에 먹는 양을 조절하는 만큼 해로운 음식보다는 몸에 이로운 음식을 선호하게 됐다. 돼지고기, 소고기가 나쁘다는 말은 아니지만 매일 먹으면 여드름이 생기고 체중이 늘어나서 일주일에 한 번만 먹어도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65.8kg까지 감량했으니 이제 더 내려가기보단 체중을 유지하면서 지방과 함께 없어진 근육량을 키워보고 싶다. 다가오는 새해에는 헬스를 다시 다니든 홈트레이닝을 하든 저질체력에서 벗어나 근육을 만드는 게 목표다.

 

 

간헐적단식 18:6을 통해 10kg 감량하면서 이전 사진과 비교하면 어깨가 좁아졌으나 겨울철이 되고 니트나 코트를 입기가 더 편해졌다.

 

 

2023년 6월 11일부터 12월 초까지 총 2,600시간 넘게 단식을 하며 체크했던 기록이다. 간헐적단식 방법은 누구든 쉽게 할 수 있고 중간에 실패하더라도 계속해서 할 수 있으며, 하면 할수록 체중감량과 함께 컨디션이 좋아지는 것을 알 수 있기에 다가오는 새해를 맞아 다이어트 계획을 세우는 분들이라면 18시간 혹은 16시간으로 단식에 도전해보자.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