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제주 동쪽 가볼만한곳 성산일출봉 입장료 소요시간

반응형

제주 동쪽 가볼만한곳 성산일출봉 입장료 소요시간

 

 

제주도 여행을 가면 한 번쯤 꼭 가봐야하는 명소로는 한라산을 중심으로 서쪽 애월 한담해변, 협재해수욕장, 신창풍차해안도로, 산방산, 용머리해안, 송악산둘레길이 있으며 오름이 많은 동쪽에는 함덕해수욕장, 월정리해변, 성산일출봉, 섭지코지가 있다.

 

그중에서 제주 성산일출봉은 수학여행이든 가족여행이든 제주도에 간다면 누구나 한 번쯤 들려봤을 대표적인 자연경관 명소로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선정된 곳인 만큼 언제나 아름다운 풍경을 보여준다.

 

제주도에 살면서 1년에 한 번쯤은 방문할 때마다 주변에는 이전에 보지 못했던 음식점과 카페가 새로 생겨나고 최근에는 수국을 볼 수 있는 꽃밭이 조성되어 여러 볼거리가 가득했다.

 

정상을 따라 올라가서 내려오는 하산길에는 제주 성산포 마을 모습과 푸른 바다를 볼 수 있고 나가는 길에는 우도를 배경으로 사진을 찍을 수 있는데 해외여행을 가지 못하는 현 시국에 이국적인 정취를 느끼고 싶은 분들이 가서 구경하면 좋을 것 같다.

 

 

제주공항에서 차로 약 1시간 15분 거리에 있는 제주 동쪽 가볼만한곳 성산일출봉은 매월 첫째 주 월요일을 제외한 오전 7시부터 오후 8시까지 관람할 수 있다. 입구에서 정상까지 올라가는데 걸리는 소요시간은 약 20~25분으로 정상에는 사발 모양의 분화구와 주변 경치를 함께 감상할 수 있어 언제나 아름다운 풍경을 보여준다.

 

 

제주 성산일출봉에 올라가기 앞서 이곳에 갈 계획이 있는 여행객을 위해 주변에 있는 음식점과 카페를 알려주려고 사진을 찍어봤다. 일출봉으로 들어가는 도로 앞에는 메가커피와 스타벅스가 있으며 이전에 있었던 맥도날드 제주성산점은 현재 운영하지 않았다.

 

 

제주 동쪽 가볼만한곳 성산일출봉 주차장으로 들어가서 바다가 보이는 방향으로 들어가면 유기농 수제크림도넛을 맛볼 수 있는 제주호랭이 카페, 다양한 찐빵이 있는 불란서찐빵 무지개점, 파리바게트와 와플칸도 있었으며 흑돼지돈까스와 해물라면을 파는 성산옥탑과 파스타와 샌드위치로 유명한 스팟비 등 브런치나 점심식사를 할 수 있는 음식점이 운영되고 있었다.

 

 

제주 성산일출봉 주차장에서 오른쪽으로 가면 동암사라는 절이 있다. 이곳 앞에는 6~7월 제주도에서 만날 수 있는 수국으로 꽃밭이 조성되어 있었는데 일출봉과 함께 여행 사진을 찍을 수 있으나 거의 시들었고 꽃이 많지 않아 아쉬웠다.

 

 

그동안 제주 동쪽 가볼만한곳 성산일출봉은 여러차례 가봤지만 그 앞에 있는 한국불교 태교종 제주 동암사는 이번에 처음 가봤다. 절 안으로 들어가면 만월해수관세음보살상과 종각, 대웅전을 만나볼 수 있다고 하니 불교 신자 분들이라면 이곳에 갈 때 함께 둘러봐도 좋을 것 같다.

 

 

제주 성산일출봉을 탐방하러 가기 전에는 입구 앞쪽에 있는 CU 편의점에서 생수나 음료를 사고 가는 게 좋다. 다만 CU 편의점에서 삼다수 한 병이 950원으로 다른 제주도 편의점보다 비싸게 받고 있었다.

 

 

제주 동쪽 가볼만한곳 성산일출봉 입장료는 1인 기준 성인 5000원, 청소년·어린이 2500원이다. 제주도민, 6세 이하, 65세 이상, 장애인, 국가유공자는 신분증 및 증빙서류 지참 시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일출봉 안에서는 음식물 섭취 및 반려동물 동반이 금지되어 있으며 (생수는 가져갈 수 있다)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등 지병을 앓고 있거나 과음을 한 경우에는 사고가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드론 촬영도 금지다)

 

 

제주 성산일출봉 입장료를 내고 정상으로 올라가는 입구 앞에는 승마체험을 할 수 있는 체험장이 운영되고 있었다. 승마 체험요금은 단거리 5천원, 장거리 1만원이며 아이들이 타기에 적합한 말 두마리가 있어 여행 사진을 찍기 위한 체험으로 생각하면 될 것 같다.

 

 

제주 동쪽 가볼만한곳 성산일출봉 정상을 따라 올라가는 초입부는 돌길과 계단으로 조성되어 있어 편하게 오를 수 있으나 여름철 습한 날씨에는 땀이 금방 난다. 처음 이곳에 갔을 때는 소요시간을 모르고 갔기에 무척 힘들었는데 중간 중간 전망대에서 휴식을 취하면서 천천히 오르면 누구나 쉽게 올라갈 수 있다.

 

 

제주 성산일출봉으로 올라가는 길에 가장 먼저 만나는 제1 전망대에는 햇빛을 가려주는 나무 아래 벤치 의자가 있었고 그 앞에는 망원경이 설치되어 있었다.

 

일출봉 정상을 따라 올라가서 내려오는 길에는 곳곳에 망원경이 있는데 추가요금 없이 누구나 무료로 볼 수 있다. 제1 전망대에서 조금 더 올라가면 마지막 휴게소가 있는데 최근에 가봤더니 감귤모자도 판매하고 있었다.

 

 

정상으로 올라가는 중간 지점에는 등경돌이라는 이름을 가진 커다란 바위가 보인다. 등경석이라고도 볼리는 등경돌 바위는 고려시대 말기 김통정 장군이 성산마을을 지키기 위해 토성을 쌓을 때 그의 부인이 등경돌에 등불을 놓고 바느질을 하려고 했는데 등불 높이가 낮아 장군이 그 위에 바위를 하나 더 얹었다는 전설이 내려오고 있다.

 

과거에는 성산마을 주민들이 마을의 무사안녕을 위해 이곳에서 제를 지냈으며, 제주도를 창조한 설문대 할망과 김통정 장군을 위해 총 네 번씩 절을 했다고 한다.

 

 

소요시간 약 20분 정도 관람로를 따라 제주 동쪽 가볼만한곳 성산일출봉으로 올라가면 정상 바로 아래쪽에 성산포 마을 경치를 감상할 수 있는 전망대가 있다. 이곳에도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과 먼 풍경을 감상할 수 있는 망원경이 설치되어 있었다.

 

 

마지막 계단을 따라 조금 더 올라가면 제주 성산일출봉 정상이 나온다. 정상 분화구 앞에는 편하게 앉을 수 있는 데크계단으로 구성되어 있어 해발 182m 높이라 그런지 선선한 바람이 불어 땀을 식혀준다.

 

제주도에서도 오직 이곳에 가야만 만나볼 수 있는 풍경을 볼 수 있어서인지 분화구를 배경으로 인증샷을 찍는 분들이 많았는데 살짝 흐린 날씨에 가야 역광이 비치지 않기에 더욱 예쁜 사진을 담을 수 있다.

 

 

소요시간 20~25분 동안 올라가서 봤던 제주 동쪽 가볼만한곳 성산일출봉 정상에는 지름 600m, 해발 90m, 면적 8만 평을 자랑하는 커다란 분화구가 있다. 오랜 옛날에는 성산마을에 사는 주민들이 이곳에서 연료 및 초가지붕을 이는 띠를 만들기 위해 풀을 채집했다고 하며 현재는 대나무 군락만 남아 있다.

 

 

제주 성산일출봉 정상에서 왼쪽을 따라 가면 일출봉정상이라는 푯말과 함께 전망대가 나온다. 정상에서 바라본 성산마을 모습은 건물들이 미니어처 크기로 보였고 뻥 뚫린 바다 풍경이 무척 아름다웠으며 이국적인 정취도 함께 느낄 수 있었다.

 

 

개인적으로 제주 성산일출봉에서 가장 예쁜 장소는 정상에서 내려가는 하산길 계단이라고 생각한다. 특히 이곳은 여행 사진을 찍기도 좋은데 계단에서 조금 내려간 뒤 촬영자가 위쪽에서 사진을 찍어주면 성산마을을 배경으로 인증샷을 담을 수 있다.

 

 

제주 동쪽 가볼만한곳 성산일출봉 하산길 또한 길이 가파르지 않고 계단 조성이 잘 되어 있어 편하게 내려갈 수 있다. 바다 내음을 맡으면서 내려가다 보면 앞서 봤던 등경돌 바위와 비슷한 모양의 바위를 계속해서 만나볼 수 있어 신기했다.

 

 

제주 성산일출봉 정상에서 하산길을 따라 내려가는 소요시간은 약 10분 정도로 당연한 말이지만 올라갈 때만큼 힘들지 않다. 하산길을 따라 우도가 보이는 방향으로 걸어가면 일출봉 모습을 여러 각도에서 감상할 수 있다.

 

 

제주 동쪽 가볼만한곳 성산일출봉에서는 날씨가 좋은 날 우도를 가까이에서 볼 수 있으며 갓잡은 자연산 해산물을 먹을 수 있는 성산 해녀의집과 1인 기준 1만 원에 이용할 수 있는 제트보트 체험장 등 주변 볼거리가 많아 여행 명소로 손색없다.

 

 

정상에서 내려온 뒤 우도가 보이는 방향으로 계속 걸어가면 제주 성산일출봉의 또다른 모습을 볼 수 있다. 특히 높은 건물 하나 없이 탁 트인 전경은 보는 이들마다 예쁘다고 말하는데 여행 사진을 찍기 위한 포토존으로 활용할 만한 곳이 많았다.

 

 

제주 동쪽 가볼만한곳 성산일출봉에 있는 우뭇개해안으로 나가면 성산 해녀의집으로 들어가는 길이 나온다. 우뭇개해안으로 들어가면 일출봉 옆에 있는 지질암석을 더욱 가까이에서 볼 수 있으며 제주 동쪽 특유의 바다 풍경을 함께 만나볼 수 있다.

 

 

전체를 둘러보는데 소요시간 1시간 정도 걸렸던 제주 동쪽 가볼만한곳 성산일출봉은 단순히 일출봉 정상을 올라가는 것이 아닌 주변에 여러 예쁜 풍경과 볼거리가 많아 입장료 5000원이 아깝지 않다.

 

해무가 있는 날에는 또다른 경치를 만날 수 있고 일출시간에 맞춰 간다면 위 사진보다 훨씬 웅장한 풍경을 사진으로 담아볼 수 있기에 제주 동쪽 성산 숙소에서 머무르는 분들이라면 아침 일찍 이곳으로 가보는 것을 추천하고 싶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