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우연히 갔던 서울에서 광화문 집회 현장을 만났다

반응형


출장차 방문했던 서울에서 미디어를 통해서만 봤던 광화문 집회 현장을 보게 됐다. 경복궁을 구경하던 난 함성과 분주하게 움직이는 의경들의 모습에 호기심으로 들어갔던 광화문 광장엔 수많은 사람들이 집회에 참여하고 있었다. 나이 지긋한 어르신 분들은 물론 나보다 더 어린 학생들이 그곳에서 부스를 만들고 사회를 보는 이를 따라 함께 노래 부르는 모습을 보면서 이들은 정말 열심히 삶을 살아가고 있는지를 느꼈다. 제주에 살고 있는 난 솔직하게 말해 광화문 집회나 총력 투쟁 대회에 관한 이야기를 들을 때면 다른 이의 이야기를 듣는 듯 무관심했었다. 사진을 찍으며 광화문 광장을 지나가는 나에게 '박근혜 퇴진'이라는 종이컵과 촛불을 나눠주는 한 여성의 모습을 보고서 이건 제3자의 이야기가 아닌 '노동자'라는 바로 나의 이야기가 아니냐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어린 학생들, 대학생들의 모습을 바라보며 너무 안일하게 살아가고 있었던 게 아니었겠느냐며, 우연히 오게 된 서울에서 우연히 만난 집회 현장을 통해 새로운 생각을 하게 되었다.






728x90
반응형